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를 알아보기 앞서 플랫화이트는 우리에게 많이 익숙한 커피 메뉴 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우리가 가는 카페 메뉴판을 보면 알 수 있을 겁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개인 매장의 경우에도 플랫화이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렇다면 플랫화이트와 라떼는 같은 것일까?

 

플랫화이트 라떼 두 커피 모두 에스프레소에 우유가 첨가되는 음료로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 두 음료를 같이 두고 마셔 본다면 확연히 다른 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비슷한 외형을 가진 플랫화이트 라떼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화이트와 라떼 차이점 알아보기

 

 

플랫화이트

 

플랫화이트(Flat white)란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이 즐겨먹는 커피 메뉴 중 하나로, 200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 커피 메뉴입니다.

 

플랫화이트는 에스프레소에 미세한 입자의 마이크로 폼(Micro form) 스팀 밀크를 혼합한 커피 메뉴입니다.

 

스팀 하여 얻어진 거품의 입자가 카푸치노처럼 부풀어 있지 않다 하여 평평함을 의미하는 'Flat'이란 단어와 우유를 나타내는 화이트 'White'가 합쳐져 플랫화이트(Flat white)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플랫 화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커피와 우유의 비율 그리고 매우 고운 거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떼

 

라떼(Latte)란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뜻하며, 우유를 이용한 커피 메뉴의 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아침에 식사 대용으로 많이 마시는 커피 메뉴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에스프레소에 우유만 첨가하여 라떼로 마실 수도 있지만, 설탕이나 추가적으로 다양한 향미의 시럽을 첨가하여 '바닐라라떼', '헤이즐넛라떼'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라떼 메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와 스팀 된 우유를 1:2 혹은 1:3의 비율로 혼합하여 마시는 커피 메뉴입니다.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한눈에 보기


[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미리 보기 ]

제조 방법 차이/ 맛과 질감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제조 방법)

플랫화이트 라떼의 차이 알아보는 방법은 제조방법이 있습니다.

 

 

■ 플랫화이트 (Flat white) 제조 방법

 

플랫화이트 제조

 

플랫화이트를 서브하는 컵의 용량은 보통 160ml~165ml 정도로, 라떼나 카푸치노용 컵보다 작은 크기의 컵을 사용합니다.

 

에스프레소나 더블 에스프레소 추출 후 굉장히 고운 우유 스팀을 내어 약 에스프레소 양의 1.5배 정도 양의 스팀 우유를 부어 에스프레소와 우유가 잘 혼합되게 부어 줍니다.

 

플랫화이트 제조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우유 스팀에 있습니다. 우유 스팀 시 라떼나 카푸치노와 달리 거품의 형태가 매우 미세해야 하며, 거품과 액체의 중간 형태의 스팀 우유가 완성되어야 합니다.

 

[ 플랫화이트 : 에스프레소 + 스팀 우유(에스프레소 1.5배의 양) + 벨벳 느낌의 마이크로폼 ]

 

■ 라떼 (Latte) 제조 방법

 

라떼 제조

 

라떼를 서브하는 컵의 용량은 보통 300ml~350ml 정도로, 플랫화이트에 비해 큰 컵을 사용합니다.

 

에스프레소에 부드럽게 스팀 한 우유를 1:2 혹은 1:3의 비율로 혼합 후 부드럽게 스팀 된 우유 거품을 도톰하게 올려주어 완성합니다.

 

그러나 자칫 너무 많은 우유 거품을 올리면 카푸치노가 될 수 있으니, 거품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라떼에 사용되는 스팀 우유 거품은 플랫화이트를 제조할 때처럼 마이크로폼이 아닌 공기 주입을 좀 더 하여 부드러우면서 거품의 양이 많은 스팀 밀크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플랫화이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우유의 양도 있겠지만, 거품의 질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팀 하는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라떼 : 에스프레소 + 스팀우유 (에스프레소 2~3배의 양) + 우유 거품(밀크폼) ]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맛)

플랫화이트 라떼의 차이 알아보는 방법은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 플랫화이트 (Flat white)

 

플랫 화이트

 

플랫화이트는 위의 제조 방법에서 설명했듯이 라떼에 비해 적은 양의 스팀 우유가 혼합되어 라떼에 비해 진한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는 우유의 질감에서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라떼를 위한 우유 거품 입자에 비해 플랫화이트 우유 거품은 거의 없다 싶은 정도의 우유 거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벨벳이나 실크의 질감으로 비유될 정도로 부드러운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 라떼 (Latte)

 

라떼

 

플랫화이트와 달리 우유 거품의 입자가 큰 스팀 우유가 첨가되기 때문에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플랫화이트에 비해 우유 양이 많이 첨가되기 때문에 플랫화이트에 비해서는 커피 맛이 연한 편입니다.

 

 

 

마무리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는 크게 제조 방법과 우유 거품으로 크게 두 가지로 비교할 수 있지만, 플랫화이트 라떼를 구분짓지 않고 같은 메뉴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를 크게 인식하지 않고 마신다면, 조금 더 진한 라떼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두 음료의 맛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한번 느껴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추가적으로, 플랫화이트는 아이스 제품이 없고, 따뜻한 음료로만 제공이 됩니다.

 

그 이유는 플랫화이트가 라떼와 비교했을 때 우유의 거품 질감 및 양 차이이기 때문에 아이스로 먹게 되면 사실상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플랫화이트의 에스프레소 비율이 라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기 때문에 진한 맛의 커피를 느끼고 싶으신 분이라면, 따뜻한 플랫화이트를 추천드립니다.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알아보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