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하이선 경로

태풍 하이선 경로

 

태풍 하이선 경로

 

초강력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향해 다가오고 있다. '태풍 하이선 경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상청 보도에 따르면,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3일 오후 3시 기준 괌 북서쪽 약 110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의 속도로 서북서진 중이며, 태풍의 중심기압은 965hPa, 강풍반경은 340㎞, 최대풍속은 강한 수준인 초속 37m이라고 전했습니다.

 

 

태풍 하이선 경로

 

 

바비나 마이삭 보다 더 센 태풍이라고 알려진 태풍 하이선은 일본 열도에서 북상 중이며, 여전히 태풍피해로 인해 복구작업이 덜 끝난 한반도 중남부가 또다시 큰 위험에 빠질것 같습니다.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제8호 태풍 바비에 이어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물러가자마자 이번에는 초강력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 하이선 세기는 현재 중간 수준이나 3일 밤 강한 태풍, 4일에는 매우 강한 태풍으로 점차 발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하이선은 4일 오후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보이며, 5일에는 최대풍속이 '초강력'에 가까운 초속 53m에 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초강력 등급은 최근 10년간 발생한 태풍의 상위 10%에 해당하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54m에 달하는 태풍이며,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194㎞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역대 가장 바람이 셌던 2003년 태풍 '매미'의 최대풍속은 초속 51.1m였던 것에 비교하자면 어마어마한 수치임은 틀림없습니다. 

 

 

태풍 하이선 경로는 일본을 거쳐 오는 7일께 우리나라 남해안 부근에 상륙한 뒤 대구, 춘천 부근 지역을 지나며 한반도 중앙을 남에서 북으로 관통하는 것이 현재로선 가장 가능성이 가장큰데, 태풍 하이선이 부산 부근을 지나는 7일 오후 3시께 최대풍속은 전날보다 다소 줄어든 초속 39m로 예상되나 여전히 강한 수준인 데다 상당수 도시가 태풍의 중심 주변에 놓이면서 피해 규모는 이전 태풍보다 더 커질 수 있는 전망입니다. 

 

 

태풍 하이선

태풍 하이선 경로는 서해상을 지난 제8호 태풍 '바비'나 동쪽 지방에 치우쳐 움직인 제9호 태풍 '마이삭'과 달리 하이선 경로는 내륙을 가로질러 올라가기 때문에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한 대다수 지역이 태풍을 정통으로 치명타를 맞게 될텐데, 하이선이 서울과 가장 가까워지는 시점은 7일 오후 7시, 거리는 80㎞로 예상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하이선이 우리나라 부근으로 올 때 고수온 해역을 거쳐 오면서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지만 구체적인 태풍 하이선 경로나 일본 열도를 거치는지 여부에 따라 변동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기상예보를 주의깊게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태풍 하이선 경로

 

 

또한 하이선은 일본 규슈 서쪽 해상을 지나 제주도 서귀포 동쪽 해상을 통과하는 6일 밤부터 7일 새벽 사이에는 최대 중심 풍속이 초속 53m로 초강력 강도에 맞먹는 위력을 보일 전망이며, 10호 태풍 '하이선'은 7일 오전 거제 부근 경남 해안에 상륙한 뒤 한반도를 남북으로 관통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전국이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며, 강한 비바람이 몰아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7일 오전 경남 해안에 태풍 하이선이 상륙할 당시에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40m 정도로 태풍 '마이삭'보다 더 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구가 많은 도심 가까이 태풍이 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태풍 피해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같습니다. 

 

 

'태풍 하이선 경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