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뜻을 알아보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뜻을 알아보자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란 무엇일까

 

 

'워라밸'이란 단어를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거라 생각이 되는데, 우리는 이 워라밸이란 단어가 정확이 무슨 뜻인지 그리고 무엇을 위한 단어인지 알고 사용하고 있을까?

 

'워라밸'이란 'Work and Life Balance'의 축약 단어로, 단어 그대로 일과 삶의 균형이란 뜻입니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일에만 치중된 삶이 아닌 일과 삶의 균형을 지켜가는 인생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워라밸은 많은 구직자 혹은 직장인들이 직장을 결정하는 수많은 이유 중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단어가 된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추세가 되었을까? 아마 한국사회의 경우, 치열한 경쟁 사회이다 보니 더 높은 직급 혹은 더 높은 수준의 급여를 위해 본인 삶의 많은 시간을 일하는 것에 허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치열하게 일하면 정말 더 좋은 직장이나 직급을 얻을 수 있을까? 혹은 더 높은 급여를 받는다고 확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란 질문에 항상 많은 의문이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라 할 수 있겠지만, 나의 하루 시간을 이렇게 치열하게 일로만 채운다면, 나는 정말 행복한가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은 어떨까. 저 또한 어린 마음에 열심히 일하면 돈도 많이 모으고, 빨리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에 내 모든 정신을 회사에 집중하고, 일도 정말 열심히 일했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의 나는 열심히 일했던 기억만 남고 행복을 느끼기에는 경황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때 내가 행복했던 순간이 언제인가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사실 대답을 주저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겠죠.

 

이렇듯 워라밸의 뜻처럼 일과 삶의 균형을 지켜주는 직장은 얼마나 될까.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이미 세계 수준에 이르렀으며, 경제 규모나 GDP 수치로도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 비교해도 그리 편차가 크지 않음에도 왜 우리는 워라밸을 지키지 못한 채로 살아가고 있을까에 대해 생각하면 매우 아쉬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점차 현대사회가 진화하고, 변해감에 있어 '워라밸'을 지향하는 회사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가기 위해 우리나라도 많이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모든 회사들이 일과 삶의 균형의 뜻하는 '워라밸'을 위한 회사가 되지 못하겠지만, 자기 자신이 워라밸의 삶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을 하고 난 후 본인의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것 또한 워라밸이라고 칭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적은 시간일지라도 그 시간들을 본인을 위해 사용하고, 특별한 개인 활동 혹은 자기 계발을 위한 수업을 통해 자기만족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일과 삶의 균형적인 삶일 것입니다. 

 

워라밸이란 단어는 대략 1~2년 전부터 많이 듣게 되었을 텐데, 이 단어는 사실 '트렌트 코리아 2018'이라는 한국 트렌드 분석서에서 처음 나온 단어입니다. 트렌트 코리아 책 시리즈는 현 한국의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해마다 출간되는 베스트셀러로 발 빠른 트렌드 세터라면 익히 알고 있을 만한 책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어보고 트렌드 코리아 2018 세미나도 참석해서 강의를 듣다 보니, 워라밸이 얼마나 내 삶에 중요한지 그리고 워라밸적인 삶이 나를 얼마나 더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이란 단어가 너무도 익숙해졌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우리 모두 '워라밸'을 지키는 삶을 추구하면서, 더욱 행복한 나의 인생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